한국콜마의 윤동한(尹東漢)회장이 「BtoB 공급업자의 역량이 구매업자와의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」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2월 13일 수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.
화장품산업의 BtoB 거래관계에서 공급업자의 역량이 구매업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 본 연구논문에서는 공급업자가 구매업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및 빈번한 주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경우 신뢰성과 의존성이 매우 증대되며, 공급업자의 브랜드 자산은 신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의존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는 등 화장품 기업간의 거래관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다양하게 조사, 검증하였다.
특히 본 논문은 화장품업계의 현직 CEO로서 BtoB 거래관계를 업계 처음으로 소개하며 체계화시켰다는 것에 큰 의의를 갖고 있으며, 윤동한 회장의 학구열과 산업에 대한 애정에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.